태터데스크 관리자

도움말
닫기
적용하기   첫페이지 만들기

태터데스크 메시지

저장하였습니다.

이상한 트위터2010.11.10 17:29






 

요즘 TV나 인터넷, 신문 등을 살펴보면 꼭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.

‘SNS(Social Network Service)’, 바로 소셜 네트워크인데요. 인터넷 환경에서 사람들 간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며,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트위터(Twitter)’입니다.

 

이 트위터 서비스는 2006년 미국에서 시작되었지만, 국내에서는 2009년 허드슨강 사건과 김연아 선수 같은 유명인들이 사용을 하면서 더욱 유명해졌습니다. 인터넷을 자주 접하지 않았어도 한번 이상은 들어봤을 트위터, 그것이 대체 무엇이길래 전 세계 1 5천 만명 이상 가입을 하고 열광하는 것일까요?

 

지금부터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는 트위터 세계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.

 

우선 실제 발생했던 일화 하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

* 트위터 메시지 : ‘허드슨 강에 항공기가 비상착륙 했어요. 저는 페리호 타고 구조하러 출동 중~’

 

2009 1 5, 미국 뉴욕 근처 허드슨 강에 비행기가 불시착하는 큰 사건이 발생했습니다. 당시 조종사의 훌륭한 능력으로 탑승한 155명의 승객 모두가 무사히 구조됐다는 소식이 전 세계 뉴스로 널리 알려졌습니다. 하지만 그런 사실보다 더 이슈가 됐던 것은 사고 소식을 처음 알린 게 바로 트위터라는 것 이었습니다.

한 승객이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어 트위터에 올린 글이 사람들에게 전파가 되면서 전세계에 기사화 되었고, 트위터는 이 사건을 계기로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.

 

위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, 트위터는 실시간, 개방형, 신속성을 가장 큰 강점으로 가지고 있습니다. 그래서 이슈나 정보, 생활 모습 등을 공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에티켓만 지킨다면 훌륭한 네트워크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이렇게 실시간 메시지 전송이 가능한 트위터의 뜻은 과연 무엇일까요?

 

* Twitter

1. (새가) 지저귀다

2. (새가) 지저귀며..을 나타내다

  (사람이) ...을 속삭이듯 말하다

 

*3. (소셜 네트워크) 140자의 단문 메시지로만 전송이 가능한 프로그램

 

사전을 보면, '새가 지저귄다'라는 뜻 이지만, 여기서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의미로는 '140자 내에서 새가 지저귀듯 끊임없이 말한다, 끊임없이 메시지 전송이 가능하다'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. 트위터는 단문 메시지 전송방식이기 때문에 최대 140자까지만 글을 쓸 수 가 있거든요.

 

여기에서 중요한 것 하나!!

트위터에서는 네트워크 형성에 기초가 되는 팔로잉(Following)’팔로워(Followe)r’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. 메시지를 보내는데, 아무도 봐주지 않으면 의미가 없으니까요.

 

l  Following : 내가 친구 추가한 사람들 (내가 신청한 사람들의 글을 볼 수 있다.)

l  Follower  : 나를 친구 추가해 준 사람들 (내가 쓴 글을 보는 사람들, 구독자)

 

1편에서는 트위터의 기본 개념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. 2편에서는 실제 트위터 입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
- 해당 내용은 매주 목요일, 제주도민일보(http://www.jejudomin.co.kr/) PDF 기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^^

'이상한 트위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3. 트위터 추가 용어설명  (0) 2010.11.10
2. 트위터 가입 / 용어설명  (0) 2010.11.10
1. 트위터가 무엇일까?  (0) 2010.11.10
한RSS추가버튼 믹시추천버튼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 블로그뉴스추천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



Posted by 도르라